3.청도 소싸움 축제
소싸움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 문헌상 기록이 없어 정확히 알 수는 없으나 이 땅에 농경문화가 정착한 시대에 목동들이 망중한을 즐기기 위한 즉흥적인 놀이로 시작하여 차차 그 규모가 확산되어 부락단위 또는 씨족단위로 번져 서로의 명예를 걸고 가세(家勢) 또는 족세(族勢)
◎ 빨간 색연필, 그리고 공책
『어느날 우리네 교실에서 빨간 색연필도, 그 색연필로 동그라미를 쳐 주시던 선생님도 사라졌다. 글쓰기와 책읽기가 고통으로 바뀌었다. 일기 쓰기가 괴롭고 독후감 쓰기가 지겹게 되었다. 공부하는 것이 고통스런 훈련으로 바뀌었다. 그러한 공부를 평생토록 해야하는
Ⅰ. 훈화자료 사례1(학교교육)
1. 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
잘 자랄 나무는 처음 나오는 잎을 보고도 미리 짐작할 수 있다는 것이나 우리 어린이들도 어렸을 때의 모습을 보고 장래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인가를 짐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알렉산더 대왕이 어렸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그는
선명하게 부각한 이 작품집은 대상 작품과 함께, 대상의 자리를 겨루었던 6편의 추천 우수작 수상 작품과 1편의 기수상작가 우수작도 담아 이상문학상의 독보적인 권위를 나타내고 있다.
은희경은 1995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중편소설 《이중주》가 당선되어 등단했고《새의 선물》로 문학동네소
풍경을 담은 그림을 그려넣은 금고를 제작했다.
[홀즈 세이프 앤 락 금고, 가운데 풍경화가 있다.]
1888년 오하이오 밸리와 미들 아틀랜틱 스에티츠 100주년 박람회가 신시내티에서 개최된다. 이 박람회의 에디슨 연구소 전등 전시장에서는 정교한 일러스트레이션을 그려줄 사람으로 아웃컬트를
즐거운 유치원
선긋기
곡선, 직선을 이용하여 다양한 문양이 되도록 그리고 같은 문양을 반복하여 긋는다.
체크무늬
만들기
도화지에 가로, 세로 선을 그어서 바둑무늬를 만들고 크레파스로 면을 색칠한다.
점잇기
종이위에 점을 찍고 점과 점을 □,△ 모양이 되도록 잇는다.
모양색종이 로 꾸미
선의 변화된 시각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즉, ‘청일전쟁’이 전근대의 ‘미개 공간’을 나타낸다면, ‘일청전쟁’은 근대화된 ‘개화 공간’ 김윤식, 정호웅, 「한국소설사」, 문학동네, 2008, p41.
을 상징한다. 같은 의미에서 일본군사와 청인 군사는 대조적으로 묘사되고 있다. 청인군은
2. 바다 앞에 선 ‘허리가 가는 청년’의 내면풍경
―굳이 한 번 찾아본 바다의 의미론 그리고 고향 : 「갈메기」읽기
이상과는 다르게 바다 앞에 시적주체 시적주체 문제는 이 「갈메기」라는 시를 앞의 「바다」연작과 구별하는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앞의 「바다」연작 중 『정지용 시집』2부
선되면서 문단에 데뷔하였다. 이후 민족문화작가회의에 가입하여 활동하였고, 1993년 단편들을 묶은 첫 창작집 <열린사회와 그 적들>을 발표하였다. 34세로 짧은 생애를 마치기까지 약 6년 동안 장편과 단편소설, 동화, 콩트 등 여덟 권의 책을 썼다. 1996년 문화의 날에 제4회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하였다.
못함으로써 지배층의 통제력이 와해되었을 때 일시 재생되는 민중의 그림이라 정의하였다.
이우환(1990)은 조선의 회화를 예술적인 감상회화와 실용적인 생활화로 대별하고, 감상회화의 예술성만을 중시하고 생활화의 실용적인 측면을 소홀히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민화를 생활화로 칭하였다.